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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사이버보안개론 Fundamental of Cyber Security 사이버 공간 상에서의 보안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를 토대로, 사이버 보안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다룬다. 네트워크 취약점, 보안 프로토콜, 컴퓨터 해킹 등과 관련된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보안프로그래밍 I Security Programming I 프로그래밍의 기본개념, C언어의 기본 개념, 함수사용법, 배열과 포인터, 구조체 등에 대해 단계적으로 학습하고 소규모 보안 프로그래밍 과제의 실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암호수학 Mathematics for Cryptography 현대 암호학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적인 기반으로서 정수론, 대수학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이해를 돕기 위해 적절한 실습기회를 제공한다.
보안프로그래밍 II Security Programming II C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객체지향언어, C++, JAVA, API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Java 언어에 대한 이론 및 보안 프로그래밍 과제의 실습을 통해 이의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암호학 Cryptography 암호의 기본개념, 발전 역사에서부터 현대 암호학의 근간이 되는 대칭키암호, 공개키암호, 해쉬함수, 전자서명 등의 알고리즘을 배우고 이것이 정보보호를 위해 어떻게 적용되는지 공부한다.
데이터구조 Data Structure 자료구조는 전산학 등 컴퓨터 관련 전공의 가장 핵심적인 기초과목중의 하나로 알고리즘, DB, 운영체제 등의 선행교과목이다. 자료와 알고리즘의 관계 및 스트링과 배열, 스택과 큐, 리스트, 정렬 및 탐색, 해싱 등을 다룬다.
컴퓨터아키텍쳐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구조 과목은 정보통신 관련 학과들의 교과과정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기반과목으로서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구조, 동작원리 등을 다룬다. 먼저 전체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을 살펴보고 다음에 각 구성요소들의 내부구조와 원리를 살펴본다.
차세대 프로그래밍 Next Generation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램 언어인 JAVA의 활용을 통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소프트웨어 설계, 수정과 테스트 등을 공부하고 또 다른 객체지향 언어인 C#을 이용하여 여러 간단한 문제들을 프로그래밍 함으로써 객체지향 언어를 이용한 문제 해결법을 학습한다.
GUI프로그래밍 Graphical User Interface Programming 윈도우즈용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Visual C++ 언어를 사용하여 윈도우 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구체적으로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기본과 고급 기법, MFC 내부구조, COM, OLE, ActiveX, ATL, 및 응용 프로그램 기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그리고 정보보호 응용 분야에 필요한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컴퓨터운영체제 Computer Operating Systems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프로세스의 개념, 스케쥴링 기법, 디스크 관리, 기억장치 관리 등을 공부함으로써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운영체제를 운영해본다.
컴퓨터통신보안 Computer Communication Security 컴퓨터 통신을 위한 OSI의 7계층에 대한 논리적 구조 및 프로토콜에 대해 배운다. 하위 계층에서는 데이터 전송 관점에서, 그리고 상위 계층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 관점에서 배운다.
사이버보안기술 Cyber Security Technologies 컴퓨터 해킹, 사이버 테러와 같은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각종 사이버 공격 기술에 관하여 연구하고 이를 방비할 수 있는 해킹대응, 악성코드 대응, 스팸대응, 전자지불보안, 네트워크 보호 및 침입탐지 기술 등의 사이버보안 제반 대책을 알아본다.
해킹및악성코드 Hacking & Malicious Code 컴퓨터 시스템의 공격과 침입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위하여 각종 플랫폼과 프로토콜의 기본 동작, 다양한 해킹 기법 및 도구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와 같은 악성 코드의 원리와 치료 기법 등에 관련한 이론과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
사이버보안 프로그래밍 Cyber Security Programming 네트워크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 함양한다. Routing, 유무선 네트워크 등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능력 함양을 통하여, 네트워크 보안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본 프로그램 설계능력을 갖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설계 Database Design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대량의 데이터를 컴퓨터에 구조화하여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자료를 관리 및 검색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 데이터모델링의 개념,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DBMS)의 구조와 기능,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방법과 구현 방법, 질의 언어(SQL) 등을 학습하고 실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주요 사례를 기반으로 시스템 구축을 실습한다.
컨텐츠보안 Content Security 최근 웹 상에서 정지영상, 오디오, 비디오, 및 3D 그래픽 모델 등과 같은 디지털 컨텐츠의 불법적인 복제 및 배포가 문제시 되고 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디지털 컨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기술인 워터마킹 (watermarking), 핑거프린팅(finger printing)과 DRM (Digital Right Management) 및 인터넷 상에서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 기술과 관련 법규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 신호처리, 패턴인식 및 암호학 기술 기반으로 강의가 진행되며,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저작권 보호 프로그램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디지털 컨텐츠 보안 업체에 매우 중요시되는 과목으로 인지되고 있다.
스마트기기 프로그래밍 Smart Device Programing 스마트폰의 구조를 살펴보고, 실생활에 스마트 폰이 사용되고 적용여부를 파악하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시현한다. 스마트폰에 필요한 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고, 작품을 시연한다. 최근 모바일 프로그램을 이용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학습하여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고,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보안 Database Security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기본 이론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공격과 방어기법을 배운다. 또한 여러 환경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로부터 정보를 추출하는 기법 등을 다룬다.
사이버모의해킹 Cyber Hacking Practice 해킹 및 바이러스에 대한 개념을 배우며 정보보안전문가가 모의해킹 시 기본이 되는 각종 테크닉들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각 해킹 단계별 기술들을 학습하고 다양한 공격 유형을 경험해 봄으로써 해킹에 대한 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사이버테러 및 정보전체계 구축에 대한 국내외의 동향과 미래 정보전 대비를 위한 방어 및 공격체계와 포렌식스 기법 등에 대해 공부한다.
시스템보안 System Security 정보화 사회 및 정보화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많은 사람들에 편리함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에 반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는 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정보시스템의 보안과 개인 사생활 정보의 보안이다. 본 과목을 통해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스템 해킹공격의 위험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배운다. 아울러 보안운영체제 기술에 대해 배우고 실습을 통해 사용법을 익힌다.
침입탐지와 차단시스템 Intrusion Detection and Prevention System 다수의 서버와 네트워크들로 구성된 IT기반구조에 대하여 다양한 침입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이러한 침입사실을 미리 감지하여 예방하며, 침입발생 시 발견하여 차단하는 요소기술을 살펴본다. 아울러 관련 전문소프트웨어의 설치와 동작원리 그리고 운용방법을 배운다. 전형적인 침입탐지시스템(IDS) 활용부터 시작하여 방화벽과의 연동, 침입차단시스템(IPS)으로의 확장, 통합보안관리시스템 (ESM)의 설치운영 등에 관하여 산업현장의 실무활용 수준까지 다룬다.
스마트기기보안 Smart Device Security 지능형 모바일 환경에서는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스마트기가간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업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기기는 자체적으로 이동성이나 개체 식별 및 인증, 기밀성 및 무결성, 서비스 접근 절차 등과 같은 여러 형태의 보안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PKI기반의 인증서를 이용한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마트기기들이 하나의 통일된 인증체계를 갖추는 데에 필요한 인증 보안요구사항과 경량화된 새로운 암호/인증 기술을 접목하여 구현시 고려할 사항을 다룬다.
사이버보안 프로젝트 Cyber Security Project 졸업연구를 위한 사전준비로서 사이버보안 프로젝트팀을 구성하고 팀별로 적절한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기획, 제안, 개발, 발표 등을 진행한다. 임의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배우고 이를 실전문제에 적용해 본다. 개발자 프로젝트와 관리자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산업체와 연계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연구, 개발의 계획 수립에서 설계, 구현 및 운용에 이르기까지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한 구조적으로 체계화된 프로젝트 수행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포렌식 Digital Forensics 컴퓨터 범죄를 수사할 때 법적으로 유효한 증거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추적과 복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기법인 컴퓨터 포렌식의 개요 및 사이버 범죄 탐지 기법, 디지털 증거 수집과 보존 방법, 사이버 범죄 사건 해결 기법 등에 관해 학습하고, 컴퓨터 포렌식 관련 기술 및 제품의 동향에 관해 알아본다.
최신정보보호기술 Current Issue of 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호 산업기술의 최신 동향을 교내 전임교수 및 산업체 전문가들이 팀티칭으로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하여 수강생 들은 최신 업계 동향을 인지함으로써 졸업 후 진로 선택에 도움을 얻고 산업계는 요구에 부응하는 교과내용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임베디드 시스템보안 Embedded System Security RFID시스템, 센서네트워크, CCTV, 보안 토큰, 스마트 카드와 같은 소형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활용한 IT 제품이 다양한 환경에 사용되는 추세이다. 특히 지문 정보 등의 생체 정보를 이용하는 생체 기술은 컴퓨터 시스템의 로그인, 출입 ID, 전자상거래 보안 등의 여러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안전한 인증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임베디드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보안 기술들을 알아보며 실습을 통한 산업현장의 실무활용 수준까지 다룬다.
현장실습 Field Practice 우리대학에서 현장실습기관으로 인정한 곳에서 전공과 관련된 내용을 현장실습 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일반 교과목에서 다루는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실제 산업현장의 전문가에 의한 교육을 실시함과 더불어 직접 관련 산업체에서의 현장실무실습을 통하여 인터넷과 컴퓨터 및 정보보안의 각 분야별 실제 통신기술 구현상황과 신기술 발전 방향에 대해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