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21세기 디지털 사회를 이끌어갈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보호 인력양성
경일대학교 사이버보안전공
현재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전자정부 구현, IT 경제 기여도 등에서 세계 최고수준으로 인정받는 IT 강국입니다. 하지만, IT 혁명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해킹이 점차 다양화, 지능화되고, 홈페이지 변조, 피싱 경유지, 봇 감염률 등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고도화되는 개인정보 침해나 금전적 이득을 노리는 피싱 등으로 인해 네티즌들이 겪고 있는 피해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사항에 발맞춰 경일대학교 사이버보안전공은 지식 정보 사회의 핵심 정보를 보호하는 실전 감각을 갖춘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학과는 대구·경북권 최초로 신설된 정보보호관련 학과로서, 일반 IT 기술 및 미래 IT 핵심 기술인 정보보호 전문성을 겸비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인적인 지성인·창조적인 전문인·실천하는 봉사자” 양성이라는 본 대학의 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뒷받침으로, 인성을 갖춘 정보보호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컴퓨터 기초 기술을 근간으로 하여 정보보호 핵심 기술 관련 과목으로 구성된 교육과정과 정보보호 산업계와의 기술교류 세미나 및 산업체 연관 과목 개설, IT 및 정보보호업체와 연계한 인턴쉽 등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들을 운영합니다.

대한민국의 IT 안전을 책임질 인재양성이라는 목표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경일대학교 사이버보안전공에 따뜻한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을 아울러 세계의 IT 안전을 책임질 정보보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이버보안전공 주임교수 김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