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타이틀 이미지 입니다.

전공소개

사이버보안학과아이콘.png

대구·경북권 최초로 설립된 정보보호관련 학과, 미래 정보보호 산업을 이끌 인재양성!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은 국내의 중요 기관에 취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ISA, CISSP 등
정보보안 전문 국제자격증을 취득하여 국제적인 활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차세대의 가장 유망한 직종입니다.

세계적으로 정보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사회의 근간이 되는 정보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B2B, B2C 전자상거래, 인터넷뱅킹, 전자정부 등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사회 전반적으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IT 기술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세계 제일의 IT 강국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사이버 공간상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국민들은 지식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모델을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활기반이 사이버 공간 중심으로 바뀌면서, 정보보호 문제는 더 이상 선택의 조건이 아니라 필수적 기반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산업화 사회에서의 테러는 지엽적이었으나 정보지식 사회에서의 사이버 테러는 광범위하며 그 파급력이 대단합니다. 이미 선진국들은 사이버 테러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 정보전 (Information Warfare) 준비에 돌입하였으며 이에 대한 전문인력과 관련 산업을 집중 양성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에서도 국가안보 차원에서 정보보호 분야의 발전을 위해 “정보보호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정보보호 전문인력 10만 양병론”과 같이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국 미래의 정보지식 사회의 핵심 정보는 정보보호 전문가의 손에 의해 좌우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정보보호 전문가는 대우를 받을 것이며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존재가 될 것입니다.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미래의 정보 지식 사회에 있어서 필수 기반 기술인 정보 보호 기술 분야에 있어서 전문지식과 현장능력을 갖춘 시스템 관리자 및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정보보호 기술은 정보산업 전반 및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그 수요가 많이 필요합니다. 정보보호 산업은 기술집약적이고 향후 고도성장이 예측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정보보호관련 제품 및 서비스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전문인력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 산업은 한국 IT산업의 경쟁력을 보증하기 위한 핵심기술이며 국가안보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산업입니다. 정보보호 전문가는 정보산업 전반 및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컴퓨터와 정보시스템을 활용해야 하는 국내외 모든 기관 및 기업체 등에 정보보호 기술로 차별화된 시스템 관리자로서 취업의 문이 매우 넓게 열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