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타이틀 이미지 입니다.
대학생활

갤러리

[4/27-28] 구동환 학생 원격의료정보 보안 연구 ICISS 2018 발표
등록일
2018-04-30
작성자
관리자

사이버보안 구동환 학생, 원격의료정보 보안 연구 


경일대학교(총장 정현태) 사이버보안학과에 재학 중인 구동환(20) 학부생의 논문이 세계적 학술대회인 ICISS 2018에 발표되고 논문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Theory and Engineering에 게재되는 영광을 안았다.

학생의 논문은 지난 4월 27~28일 제주도에서 열린 ‘ICISS 2018’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학술지 게재로 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석·박사 과정이 아닌 학부과정 학생이 연구를 주도하고 연구결과를 영어논문으로 작성해 공동저자가 아닌 메인저자로 국제저널에 발표한 것은 매우 드문 경우이다.

이번에 게재될 구동환 학생의 논문 제목은 ‘Enhanced User Authentication with Privacy for IoT-based Medical Care System’이다. 논문의 주 내용은 원격의료시스템을 위해 제안된 기존의 인증 기법이 다양한 공격에 취약하다는 것과 그에 따른 보안책 제시 등이다. 그는 그동안 라즈베리파이상의 다양한 사물인터넷 관련 보안 알고리즘에 대한 분석을 제시했으며 이러한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보안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  

국제학술지에 실리는 소감에 대해 “여전히 꿈만같고 아직도 국제학술대회에서 논문을 발표했다는게 믿기지 않는다”며 “지도교수님이신 사이버보안학과 김현성 교수님 연구실의 연구원으로 활동하지 않았다면 경험하지 못했을 일"이라며 주변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앞으로의 목표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다양한 사물인터넷에 기반한 원격의료시스템 관련 보안프로젝트를 경험하여 우리나라의 의료보안 수준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사이버보안학과 김현성 교수는 “학생이 그동안 열심히 연구한 내용을 국제학술대회에 발표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자랑스럽다”며 “앞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산학연계 보안 프로젝트를 통해 차세대 보안 리더로 발전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